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⭕ [2020년도 3회] 정보처리기사 정처기 | 실기 기출 | 회차별 정리
➡️ 1. 리팩토링의 목적에 대하여 서술하시오.
정답
복잡한 코드의 단순화, 소스의 가독성을 통해 유지보수성 향상, 유연한 시스템, 생산성 향상, 품질 향상이 있다.
해설
➡️ 2. 다음은 C언어 소스 코드이다. 출력 결과를 쓰시오.
#include <stdio.h>
void main() {
int i = 0, c = 0;
while (i < 10) {
i++;
c *= i;
}
printf("%d", c);
}
정답
0
해설
➡️ 3. 대표적인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이용한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한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로 불리는 라우팅 프로토콜은 무엇인가?
정답
OSPF(Open Shortest Path First)
해설
➡️ 4. 형상 통제를 설명하시오.
정답
형상 항목의 버전 관리를 위해서 변경 여부와 변경 활동을 통제하는 활동
해설
➡️ 5. 심리학자 톰 마릴은 컴퓨터가 메시지를 전달하고, 메시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며,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을 ‘기술적 은어’를 뜻하는 ( )이라는 용어로 정의했다.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.
정답
프로토콜
해설
➡️ 6. TCP/IP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( ) 메시지를 보내서 오류가 발생했음을 알린다.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.
정답
ICMP(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)
해설
➡️ 7. 다음 아래 제어 흐름 그래프가 분기 커버리지를 만족하기 위한 테스팅 순서를 쓰시오.
정답
1234561, 124567
1234567, 124561
해설
➡️ 8. 다음 조건을 만족하면서, 과목별 점수의 평균이 90이 상인 과목이름, 최소점수, 최대점수를 구하는 SQL문을 작성하시오.
1.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.
2. WHERE 구분을 사용하지 않는다.
3. GROUP BY, HAVING구문을 반드시 사용한다.
4. 세미콜론(;)은 생략 가능하다.
5. 별칭(AS)을 사용해야 한다.
[성적 테이블]
과목코드 | 과목이름 | 학점 | 점수 |
1000 | 컴퓨터과학 | A+ | 95 |
2000 | 운영체제 | B+ | 85 |
1000 | 컴퓨터과학 | B+ | 85 |
2000 | 운영체제 | B | 80 |
[결과 테이블]
과목이름 | 최소점수 | 최대점수 |
컴퓨터과학 | 85 | 95 |
정답
SELECT 과목이름,
MIN(점수) AS 최소점수,
MAX(점수) AS 최대점수
FROM 성적
GROUP BY 과목이름
HAVING AVG(점수) >= 90;
해설
➡️ 9. 학생 테이블에서 이름이 민수인 튜플을 삭제하는 SQL문을 작성하시오
[학생 테이블]
학번 | 이름 | 점수 | 과목이름 |
1000 | 김정미 | 90 | 알고리즘 |
2000 | 강은미 | 95 | 데이터베이스 |
3000 | 홍길동 | 90 | 전산수학 |
4000 | 민수 | 95 | 운영체제 |
정답
DELETE FROM 학생
WHERE 이름 = '민수';
해설
➡️ 10. 릴레이션 A, B가 있을 때 릴레이션 B 조건에 맞는 것들만 릴레이션 A에서 튜플을 꺼내 프로젝션 하는 관계 대수의 기호는 무엇인가?
정답
÷
해설
➡️ 11. 다음 중 헝가리안 표기법(Hungarian Case)에 대해서 서술하시오.
정답
헝가리안 표기법은 식별자 표기 시 접두어에 자료형을 붙이는 표기법
해설
➡️ 12. 테스트의 종류 중, 둥치분할 테스트, 경곗값 분석 테스트 등의 종류가 있는 테스트 기법을 쓰시오.
정답
블랙박스 테스트
명세 기반 테스트
해설
➡️ 13. 다음은 C언어 소스 코드이다. 출력 결과를 쓰시오.
#include <stdio.h>
int r1() {
return 4;
}
int r10() {
return (30 + r1());
}
int r100() {
return (200 + r10());
}
int main() {
printf("%d\n", r100());
return 0;
}
정답
234
해설
➡️ 14. DB스키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.
정답
데이터베이스의 구조, 제약조건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기본적인 구조
해설
➡️ 15. 다음은 자바 코드이다. 출력 결과를 쓰시오.
abstract class Vehicle {
private String name;
abstract public String getName(String val);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"Vehicle name: " +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val) {
name = val;
}
}
class Car extends Vehicle {
public Car(String val) {
setName(val);
}
public String getName(String val) {
return "Car name: " + val;
}
public String getName(byte val[]) {
return "Car name: " + val;
}
}
public class Sugoring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Vehicle obj = new Car("Spark");
System.out.print(obj.getName());
}
}
정답
Vehicle name: Spark
해설
➡️ 16. UI 설계 원칙 중 직관성에 대해서 쓰시오.
정답
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,쉬운 검색, 쉬운 사용성, 일관성이 부특성을 가지고 있는 UI설계 원칙
해설
➡️ 17. 다음은 자바 코드이다. 출력 결과를 쓰시오.
public class Sugoring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i = 0;
int sum = 0;
while (i < 10) {
i++;
if (i % 2 == 1)
continue;
sum += i;
}
System.out.println(sum);
}
}
정답
30
해설
➡️ 18. EAI 유형에는 메시지 버스(Message bus), 하이브리드(Hybrid), ( a ), ( b ) 4가지가 있다.
정답
a) 포인트 투 포인트(Point-to-point)
b) 허브 앤 스포크(Hub & Spoke)
해설
➡️ 19. C++에서 생성자란 무엇인지 쓰시오.
정답
해당 클래스의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특수한 종류의 메서드
해설
➡️ 20. 학생 테이블에 주소 속성을 추가하는 SQL문을 작성하시오.
( a ) TABLE 학생
( b ) 주소 VARCHAR(20);
정답
a) ALTER
b) ADD
해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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