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✅ 1. 성능을 위한 설계
- 캐시 메모리: 빠른 데이터 액세스를 위해 CPU와 메인 메모리 사이에 작은 용량의 고속 캐시 메모리를 추가한다.
- 멀티프로세서: 여러 개의 CPU 코어를 하나의 시스템에 추가하여 병렬 처리를 향상시키고 성능을 향상시킨다.
- 메모리 인터리빙: 메인 메모리를 더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 병렬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.
- SIMD 명령어: 하나의 명령어로 여러 개의 데이터를 병렬로 처리할 수 있는 명령어 집합을 추가하여 처리 속도를 높인다.
- 전송 대역폭 향상: 데이터 전송 대역폭을 향상시키기 위해 버스의 크기를 증가시키거나 고속 버스를 추가한다.
- 클러스터링: 여러 대의 컴퓨터를 클러스터로 구성하여 처리 능력을 높이고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킨다.
- 프로파일링 및 최적화: 시스템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부분을 파악하고 최적화하여 성능을 향상시킨다.
- 쓰래딩: 멀티쓰레딩 기술을 사용하여 여러 개의 쓰레드를 병렬로 처리하여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킨다.
- 하드웨어 가속기: CPU가 처리하기 어려운 특정 작업을 전용 하드웨어 가속기에 할당하여 처리 속도를 높인다.
- 파이프라이닝: CPU가 여러 단계로 처리되는 작업을 분할하여 병렬로 처리하게 하여 전체 처리속도를 높인다.
✅ 2. 멀티코어 Multicore, 다수 집적 코어 MIC, 그래픽 처리 유닛 GPU
💡 멀티코어 Multicore
- 하나의 프로세서 칩에 여러 개의 코어가 집적되어 있어서, 병렬적으로 작업을 처리하는 기술
- 여러 개의 코어, 병렬 처리
💡 다수 집적 코어 MIC
- 다수의 프로세서 코어를 한 칩 안에 집적시킨 아키텍처
- 다수의 코어, 병렬 처리, 고성능
💡 그래픽 처리 유닛 GPU
- 그래픽 처리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프로세서
- 그래픽 처리, 병렬 처리, 고성능
✅ 3. 두 가지 법칙: 암달의 법칙 Amdahl's Law, 리틀의 법칙 Little's Law
💡 암달의 법칙 Amdahl's Law
- 성능 향상: 병렬 처리를 통해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법칙
- 법칙의 내용: 병렬화된 작업에서 순차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전체 시스템 성능 향상에 병렬화 비율(Parallelization Ratio)이 한계를 가진다는 법칙
- 병렬화 비율: 순차적인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작업을 병렬화하여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 비율
💡 리틀의 법칙 Little's Law
- 대기시간과 처리량: 시스템의 대기시간과 처리량 사이에는 일정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법칙
- 법칙의 내용: 시스템의 대기시간(Waiting Time)은 시스템의 처리량(Throughput)과 이용률(Utilization)의 함수로 표현될 수 있으며, 이를 통해 시스템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법칙
- 이용률: 시스템 자원의 이용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, 시스템에 요청된 작업을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 대비 시스템 자원이 사용된 시간의 비율
✅ 5. 평균 계산
💡 산술 평균 Arithmetic Mean
- 모든 값을 더한 후 전체 개수로 나눈 값이다.
- 동일한 가중치를 가지는 값들의 평균을 계산한다.
💡 기하 평균 Geometric Mean
- 값들을 곱한 후 개수 만큼 제곱근을 취한 값이다.
- 서로 다른 가중치를 가지는 값들의 평균을 계산한다.
💡 조화 평균 Harmonic Mean
- 모든 값을 역수로 변환하여 더한 후 다시 역수로 변환한 값이다.
- 비율이나 비율의 역수를 처리하는데 유용하다.
- 빈도가 다른 값들의 평균을 계산할 때 사용한다.
✅ 6. 벤치마크 Benchmark, SPEC
💡 벤치마크 Benchmark
- 컴퓨터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표준화된 프로그램 또는 테스트의 총칭
- 실제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실사용성 벤치마크와 성능을 측정하는 합성벤치마크가 있다.
- 표준화된 벤치마크는 다양한 시스템 사이의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필요하다.
💡 SPEC(System Performance Evaluation Corporation)
- 벤치마크의 표준화를 위한 단체로,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측정을 위한 SPEC 벤치마크를 만들고 유지보수한다.
- SPEC CPU, SPEC Power, SPEC OMP 등 다양한 벤치마크를 개발하고 있다.
-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측정을 위한 표준화된 벤치마크를 만들고 있어 다양한 시스템 사이의 성능 비교를 쉽게 할 수 있다.
✅ 1. 성능을 위한 설계
- 캐시 메모리: 빠른 데이터 액세스를 위해 CPU와 메인 메모리 사이에 작은 용량의 고속 캐시 메모리를 추가한다.
- 멀티프로세서: 여러 개의 CPU 코어를 하나의 시스템에 추가하여 병렬 처리를 향상시키고 성능을 향상시킨다.
- 메모리 인터리빙: 메인 메모리를 더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 병렬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.
- SIMD 명령어: 하나의 명령어로 여러 개의 데이터를 병렬로 처리할 수 있는 명령어 집합을 추가하여 처리 속도를 높인다.
- 전송 대역폭 향상: 데이터 전송 대역폭을 향상시키기 위해 버스의 크기를 증가시키거나 고속 버스를 추가한다.
- 클러스터링: 여러 대의 컴퓨터를 클러스터로 구성하여 처리 능력을 높이고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킨다.
- 프로파일링 및 최적화: 시스템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부분을 파악하고 최적화하여 성능을 향상시킨다.
- 쓰래딩: 멀티쓰레딩 기술을 사용하여 여러 개의 쓰레드를 병렬로 처리하여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킨다.
- 하드웨어 가속기: CPU가 처리하기 어려운 특정 작업을 전용 하드웨어 가속기에 할당하여 처리 속도를 높인다.
- 파이프라이닝: CPU가 여러 단계로 처리되는 작업을 분할하여 병렬로 처리하게 하여 전체 처리속도를 높인다.
✅ 2. 멀티코어 Multicore, 다수 집적 코어 MIC, 그래픽 처리 유닛 GPU
💡 멀티코어 Multicore
- 하나의 프로세서 칩에 여러 개의 코어가 집적되어 있어서, 병렬적으로 작업을 처리하는 기술
- 여러 개의 코어, 병렬 처리
💡 다수 집적 코어 MIC
- 다수의 프로세서 코어를 한 칩 안에 집적시킨 아키텍처
- 다수의 코어, 병렬 처리, 고성능
💡 그래픽 처리 유닛 GPU
- 그래픽 처리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프로세서
- 그래픽 처리, 병렬 처리, 고성능
✅ 3. 두 가지 법칙: 암달의 법칙 Amdahl's Law, 리틀의 법칙 Little's Law
💡 암달의 법칙 Amdahl's Law
- 성능 향상: 병렬 처리를 통해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법칙
- 법칙의 내용: 병렬화된 작업에서 순차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전체 시스템 성능 향상에 병렬화 비율(Parallelization Ratio)이 한계를 가진다는 법칙
- 병렬화 비율: 순차적인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작업을 병렬화하여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 비율
💡 리틀의 법칙 Little's Law
- 대기시간과 처리량: 시스템의 대기시간과 처리량 사이에는 일정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법칙
- 법칙의 내용: 시스템의 대기시간(Waiting Time)은 시스템의 처리량(Throughput)과 이용률(Utilization)의 함수로 표현될 수 있으며, 이를 통해 시스템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법칙
- 이용률: 시스템 자원의 이용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, 시스템에 요청된 작업을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 대비 시스템 자원이 사용된 시간의 비율
✅ 5. 평균 계산
💡 산술 평균 Arithmetic Mean
- 모든 값을 더한 후 전체 개수로 나눈 값이다.
- 동일한 가중치를 가지는 값들의 평균을 계산한다.
💡 기하 평균 Geometric Mean
- 값들을 곱한 후 개수 만큼 제곱근을 취한 값이다.
- 서로 다른 가중치를 가지는 값들의 평균을 계산한다.
💡 조화 평균 Harmonic Mean
- 모든 값을 역수로 변환하여 더한 후 다시 역수로 변환한 값이다.
- 비율이나 비율의 역수를 처리하는데 유용하다.
- 빈도가 다른 값들의 평균을 계산할 때 사용한다.
✅ 6. 벤치마크 Benchmark, SPEC
💡 벤치마크 Benchmark
- 컴퓨터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표준화된 프로그램 또는 테스트의 총칭
- 실제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실사용성 벤치마크와 성능을 측정하는 합성벤치마크가 있다.
- 표준화된 벤치마크는 다양한 시스템 사이의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필요하다.
💡 SPEC(System Performance Evaluation Corporation)
- 벤치마크의 표준화를 위한 단체로,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측정을 위한 SPEC 벤치마크를 만들고 유지보수한다.
- SPEC CPU, SPEC Power, SPEC OMP 등 다양한 벤치마크를 개발하고 있다.
-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측정을 위한 표준화된 벤치마크를 만들고 있어 다양한 시스템 사이의 성능 비교를 쉽게 할 수 있다.
반응형
'기타 > 기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컴퓨터시스템구조론 | CHAPTER 4 캐시 메모리 요약 (0) | 2022.11.14 |
---|---|
컴퓨터시스템구조론 | CHAPTER 3 복습문제 | 폰 노이만 구조와 PCIe, QPI 프로토콜 계층의 역할 (0) | 2022.11.14 |
컴퓨터시스템구조론 | CHAPTER 3 최상위에서 본 컴퓨터의 기능 및 상호연결 요약 (0) | 2022.11.14 |
컴퓨터시스템구조론 | CHAPTER 2 복습문제 | 컴퓨터 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한 성능 평가 (0) | 2022.11.14 |
프로젝트 일지 | HTML/CSS 기초 지식 복습과 협업 경험 (0) | 2022.11.09 |
컴퓨터시스템구조론 | CHAPTER 1 복습문제 |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무어의 법칙, 그리고 Cortex-M 시리즈의 각 버전 (0) | 2022.11.09 |
컴퓨터시스템구조론 | CHAPTER 1 기본개념과 컴퓨터 발전과정 요약 (0) | 2022.11.09 |
예스24 티켓팅을 위한 개발자 도구 활용 방법: idTime과 idHall 정보 획득하기 (10) | 2022.09.1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