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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론트엔드/알고리즘

자바 JAVA | 백준 3003번 킹, 퀸, 룩, 비숍, 나이트, 폰 | 배열(Array)의 개념과 사용 방법

by YUNI Heo 2022. 9. 2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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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003

 

3003번: 킹, 퀸, 룩, 비숍, 나이트, 폰

첫째 줄에 동혁이가 찾은 흰색 킹, 퀸, 룩, 비숍, 나이트, 폰의 개수가 주어진다. 이 값은 0보다 크거나 같고 10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이다.

www.acmicpc.net

 

✅ 문제

  • 동혁이는 오래된 창고를 뒤지다가 낡은 체스판과 피스를 발견했다.
  • 체스판의 먼지를 털어내고 걸레로 닦으니 그럭저럭 쓸만한 체스판이 되었다.
  • 하지만, 검은색 피스는 모두 있었으나, 흰색 피스는 개수가 올바르지 않았다.
  • 체스는 총 16개의 피스를 사용하며, 킹 1개, 퀸 1개, 룩 2개, 비숍 2개, 나이트 2개, 폰 8개로 구성되어 있다.
  • 동혁이가 발견한 흰색 피스의 개수가 주어졌을 때, 몇 개를 더하거나 빼야 올바른 세트가 되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  • 시간 제한: 1 초
  • 메모리 제한: 128 MB

 

💡 입력

  • 첫째 줄에 동혁이가 찾은 흰색 킹, 퀸, 룩, 비숍, 나이트, 폰의 개수가 주어진다. 
  • 이 값은 0보다 크거나 같고 10보다 작거나 같은 정수이다.

 

💡 출력

  • 첫째 줄에 입력에서 주어진 순서대로 몇 개의 피스를 더하거나 빼야 되는지를 출력한다. 
  • 만약 수가 양수라면 동혁이는 그 개수만큼 피스를 더해야 하는 것이고, 음수라면 제거해야 하는 것이다.

 

💡 예제 입력 1

0 1 2 2 2 7

 

💡 예제 출력 1

1 0 0 0 0 1

 

💡 예제 입력 2

2 1 2 1 2 1

 

💡 예제 출력 2

-1 0 0 1 0 7

 

✅ 해결

💡  해결 계획

  1. 문제에서 주어진 왕의 체스말의 개수 6개를 배열에 저장한다.
  2. 실제 체스판에서 각 체스말이 있어야 할 개수를 배열에 저장한다.
  3. 배열을 비교하여 실제 체스판에서 각 체스말이 몇 개가 더 필요한지 계산한다.
  4. 계산한 결과를 출력한다.

 

💡 코드 1 (성공)

시간 복잡도는 O(1)이다.

  • 입력값이 배열의 길이인 6개로 고정되어 있다.

 

기물의 개수를 배열로 저장하고, 입력된 기물의 개수와 배열에 저장된 개수를 비교하여 부족한 개수를 출력하는 간단한 코드이다. 

 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int[] pieces = {1, 1, 2, 2, 2, 8}; // 각 기물의 개수를 배열에 저장
       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        for (int i = 0; i < pieces.length; i++) {
            int n = sc.nextInt(); // 입력된 개수를 변수에 저장
            System.out.print(pieces[i] - n + " "); // 부족한 개수 출력
        }
    }
}

 

✅ 개념

💡 배열(Array)

자료형이 같은 여러 개의 값을 한 번에 다룰 수 있는 자료 구조이다. 

 

배열에는 여러 개의 값을 하나의 변수에 저장할 수 있으며, 각 값에는 인덱스를 이용하여 접근할 수 있다.

인덱스는 0부터 시작하며, 배열의 길이는 인덱스의 최댓값보다 1 크다.

배열은 선언과 동시에 크기를 지정하며, 크기를 초과하는 인덱스에 값을 할당하면 예외가 발생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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