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⭕ 정보처리기사 정처기 | 구조체 연산자 | 필기&실기 개념
구조체(Structure)는 C 언어에서 여러 가지 데이터 타입을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데이터 타입을 정의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. 이를 통해 여러 개의 변수를 하나의 논리적 단위로 묶을 수 있습니다. 구조체를 사용하면 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을 가진 여러 변수를 묶어서 하나의 구조체 변수로 관리할 수 있으며, 이는 데이터의 구조화와 조직화에 용이합니다.
C 언어에서 구조체와 관련된 두 가지 연산자가 있습니다. 이는 멤버 선택 연산자(.)와 화살표 연산자(->)입니다. 아래에서 각각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겠습니다.
➡️ 멤버 선택 연산자 (.)
멤버 선택 연산자(.)는 구조체 변수의 멤버에 직접 접근하는 데 사용됩니다. 구조체 변수와 멤버 간에는 마침표(.)를 사용하여 접근합니다.
#include <stdio.h>
// 구조체 정의
struct Point {
int x;
int y;
};
int main() {
// 구조체 변수 선언 및 초기화
struct Point p1 = {10, 20};
// 멤버 선택 연산자를 사용하여 구조체 멤버에 접근
printf("X coordinate: %d\n", p1.x);
printf("Y coordinate: %d\n", p1.y);
return 0;
}
➡️ 화살표 연산자 (->)
화살표 연산자(->)는 구조체 포인터를 사용하여 해당 포인터가 가리키는 구조체 변수의 멤버에 접근하는 데 사용됩니다. 포인터와 멤버 간에는 화살표(->)를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접근합니다.
#include <stdio.h>
// 구조체 정의
struct Point {
int x;
int y;
};
int main() {
// 구조체 변수 선언 및 초기화
struct Point p1 = {10, 20};
// 구조체 포인터 선언 및 초기화
struct Point *ptrP = &p1;
// 화살표 연산자를 사용하여 구조체 포인터로 구조체 멤버에 접근
printf("X coordinate: %d\n", ptrP->x);
printf("Y coordinate: %d\n", ptrP->y);
return 0;
}
⭕ [예시]
➡️ 2023년도 3회 실기 기출 - 5. [용어] 다음 설명에 대한 C 언어 연산자를 작성하시오.
C 언어에서 포인터를 이용하여 구조체 멤버에 접근할 때 사용하는 연산자
정답
화살표 연산자
->
해설
C 언어에서 포인터를 이용하여 구조체 멤버에 접근할 때 사용하는 연산자는 화살표 연산자(->)입니다. 화살표 연산자는 포인터가 가리키는 구조체 변수의 멤버에 접근하는 데 사용됩니다.
[정보처리기사/[최신] 실기 기출] - [2023년도 3회] 정보처리기사 정처기 | 실기 기출 | 회차별 정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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